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인터넷.취미/블로그 팁 & 스킨배포

티스토리에 웹폰트를 적용하자(블로그 폰트바꾸기1-웹폰트 만들기)


예전에 티스토리 폰트맑은 고딕체로 바꾸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2008/06/23 - [IT/Internet/Blog tip] - 티스토리 폰트를 맑은 고딕체로 바꿔보자
그때는 시스템의 기본서체를 이용해 블로그의 서체가 "맑은 고딕"으로 표시되게끔 하는 내용이었죠.
해당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방문자의 OS에 "맑은 고딕"체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그 다음에 나열된 기본서체로 보여지게 된다는 문제점이 있었구요.

그래서 시스템에 서체가 설치되어 있지 않더라도 방문자에게 블로거가 원하는 서체로 보여지게 할 수 있는 웹폰트 적용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그에 앞서 웹폰트 변환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할까 합니다.

우선 우리가 알고 있는 웹용 서체는 'TTF: true type font'란 확장명을 갖고 있는데요.
웹폰트는 'EOT: embedded opne type'란 확장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ttf파일을 웹폰트로 사용하기 위해 eot파일로 만드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소개되고 있는데요.
설치가 필요없이 간단한 방법으로 웹폰트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eotfast라는 프로그램으로 http://www.eotfast.com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만, 다운 받기 위해서 설문을 하고 있고(물론 그냥 넘길 수 있지만) 귀차니즘을 해소시켜 드리고자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다운 받을 수 있구요.
eotfast 다운로드
사용법은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운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게되면 몇개의 파일이 생성되는데요 실제 필요한 파일은 eotfast-1.exe란 이름의 실행파일입니다.
동영상을 보면 아시겠지만 변환하고 싶은 ttf파일을 해당 프로그램으로 drag & drop(보이는데로 쉽게 끌어다 놓기)하시고 잠깐 기다리시면 eot파일이 생성됩니다.

지금까지 웹폰트를 적용하기 위해 먼저 eot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곧 변환한 웹폰트를 이용해서 블로그에 적용하는 방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