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돋보기/좌충우돌 찍사놀이

포토샵으로 파노라마 사진 만들기 - 2편 포토샵CS로 사진 이어붙이기

어제는 비가 무섭게 쏟아지더니 오늘은 비가 그치고 바람만 세차게 부네요.
어제 포스팅했던 '파노라마 사진 찍는 방법'이 어찌보면 낚시가 되어버린 것 같은데 나름 전단계의 중요한 과정이기에 설명이 필요하단 생각에 1편으로 포스팅 했었구요.
2011/06/25 - [IT.컴퓨터.인터넷.취미/좌충우돌 찍사놀이] - 포토샵으로 파노라마 사진 만들기 - 1편 파노라마 사진 찍기
오늘은 미리 찍어둔 사진으로 파노라마 사진의 결과물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사진은 이미 준비 되셨을테고 사진을 이어 붙이기 위해서는 편집툴이 필요하겠죠.
다들 아시는 포토샵이 가장 대중적일테구요.
포토샵도 버전up이 되면서 CS5버전까지 나와 있는데요. 전 한참 구버전인 7.0버전을 사용하고 있답니다.
기능면에서 크게 부족하지도 않고 리소스도 비교적 적게 먹기 때문에 굳이 최신버전을 사용할 필요성을 못느끼고 있답니다.
하지만, 지금 설명하고 있는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기 위해서 포토샵 7.0버전을 이용하겠다고 하신다면 진심으로 말리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말 그대로 생노가다로 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이죠. 사진을 겹치고 이어 붙이는 작업을 눈빠지게 직접 보면서 해야 한답니다.
그런데..... 바로 윗 버전인 8.0(CS1)부터는 오늘 작업에 필요한 기능이 들어가 있다는 사실...
직접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는게 빠르겠죠?

우선 포토샵CS버전을 실행시킵니다. 전 CS3버전을 사용했습니다.


그림에 보이듯이 'File' -> 'Automate' -> 'Photomerge'순으로 찾아가셔서 해당 메뉴를 실행시킵니다.
옴마!!!!
처음 한글판을 설치했다가 영문패치를 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영어를 잘하는게 아니라 영문판으로 배웠기땜시..ㅋㅋ) 요게 'Photomerge'를 실행하니까 에러가 나네요. ㅡ,.ㅡ
할수없이 포스팅을 잠시 중단하고 포토샵을 삭제했다가 다시 설치하고 이어갑니다.
위에 설명한 메뉴의 한글 경로는 '파일' -> '자동화' -> 'Photomerge'가 되겠습니다.

클릭해서 보세요

요런 화면을 보시게 되는데요.
'찾아보기'를 클릭해서 찍어놓은 사진들을 선택해줍니다.

클릭해서 보세요

8장의 사진을 불러왔습니다. 전부 선택하시고 '확인'을 클릭하시면 혼자서 파일들을 읽어가면서 처리를 하는데요.
느긋하게 기다리시면 결과물을 만들어냅니다.

클릭해서 보세요

자~ 처리가 끝났는데요. 워메!!! 용량이 190MB나 되네요...
사진의 겹치는 부분이 약 40%씩되고 삼각대를 사용해 수평구도를 신경써서 맞추고 찍었더니 버릴부분이 비교적 적게 나오네요.
이제 위의 사진을 적절하게 잘라서 저장하시면 되겠습니다.

클릭해서 보세요

크롭 툴을 이용해서 여백을 잘라낸 최종 결과물입니다.
어떠세요? 그렇게 어렵지 않죠? ㅎㅎ
파노라마 사진의 최종 결과물은 사진을 찍은 위치등 필요한 정보들과 함께 포스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