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인터넷.취미/블로그 팁 & 스킨배포

[블로그팁]티스토리 배포스킨 블로그에 업로드 & 적용 방법

크게 도움되는 것은 아니지만 한가지 스킨을 배포하고 있답니다.
[블로그스킨 배포 & 설명] - 티스토리 스킨 배포합니다. ver. 1.1

대부분은 스킨을 다운 받고 적용하는 법을 알고 계시겠지만
서비스형 블로그(다음, 네이버 블로그 등)만 오래 사용하다가 티스토리를 처음 사용하는 분들은
간혹 스킨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모르는 분들도 계신 것 같더군요.

어제도 스킨을 다운 받은 분께서 적용하기를 어려워 하셔서 다운 받은 스킨을 적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스킨 다운 및 설치준비

스킨 배포 포스트에서 압축파일을 클릭하시면 파일을 자신의 컴퓨터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우선은 찾기 쉽도록 바탕화면에 저장을 합니다.



바탕화면에 다운받은 파일을 더블클릭(파일을 여는거 아시죠?)하고 압축을 풀어줍니다.
전 알집이 깔려 있어서 알집으로 풀었네요.



압축을 풀고 내용을 확인합니다.
이미지가 들어있는 폴더 하나와 4개의 파일이 있네요.



스킨 설치(파일 업로드)

압축을 풀어놓은 파일들을 자신의 블로그로 업로드를 해야하는데요.

업로드를 하기위해서는 티스토리 로그인 후 블로그 관리모드로 들어가야 합니다.

Tip 1. 관리모드 진입 방법
알파벳 Q를 누르시면 관리모드(블로그 설정을 변경할 수 있음) ↔ 일반모드(일반적인 블로그 화면) 반복해서 바뀌게 됩니다.



관리모드로 들어가면 스킨 -> 스킨선택 으로 이동 후 새 스킨 등록을 클릭합니다.



스킨 등록 화면입니다.
스킨 이름을 입력한 후 파일업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한꺼번에 업로드가 안되기 때문에 폴더는 그대로 놔두고 4개의 파일을 먼저 선택하고 열기버튼을 클릭합니다.



4개의 파일이 업로드 되었네요. 다시 파일업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남겨뒀던 폴더의 내용인데요. 파일업로드를 클릭하고 images폴더를 더블클릭하면 폴더 안으로 들어가게 되죠.
Ctrl + A로 전체파일을 선택한 후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Tip 2.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
Ctrl + A : 전체선택
Ctrl + C : 복사
Ctrl + V : 붙여넣기

지금 내용과도 연관있는 단축키만 간단히 설명드렸습니다.



파일이 업로드 된것을 확인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스킨 적용

파일업로드는 잘 끝났구요.
이제 업로드한 스킨을 실제적으로 적용시켜보겠습니다.

파일업로드가 끝나고 저장버튼을 누르면 저장된 스킨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이 스킨을 적용시켜 볼게요.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스킨을 적용할거니까 예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스킨을 적용하니까 사용중인 스킨으로 보여지네요.
스킨 적용은 여기서 끝났습니다.

그럼 위에 Tip에서 설명했었던 키보드의 알파벳 Q를 클릭해서 일반모드로 확인을 해야지요.



다른 곳은 이상이 없는데 사이드바가 좀 이상하네요...
간혹 스킨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어요.
위와 같은 경우는 제가 겪어봤던 일이라 해결방법을 바로 설명 드릴게요.



우선 첨부파일 중 style.css(확장자가 안보이는 경우는 style)파일을 더블클릭하시면 그림과 같이 메모장으로 열립니다.
위에 팁에서 단축키 설명드렸죠?
전체선택, 복사를 합니다.


관리모드로 들어가서 스킨 -> HTML/CSS 편집 으로 이동합니다.



창이 위, 아래로 두개가 있는데요. 위엔 skin.html 아래는 style.css 이렇게 두개입니다.
아래 창에 있는 내용을 싹 다시 붙여 넣을 거에요.
아래창 전체선택, 그 후에 아까 파일에서 복사한 내용을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그 후에 아래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변경 내용을 저장해야죠... 클릭!!



다시 확인을 해봤더니.... 짜잔~~~ 이젠 제대로 나오네요...

처음 스킨 적용시 파일에 문제가 없어도 간혹 위와 같은 에러가 나는 경우가 있답니다.
그럴 때는 당황하지 마시고 그림으로 설명드렸던 style.css파일의 내용을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넣으시고
동시에 skin.html의 내용도 파일에서 복사해서 붙여넣는 방법만으로도 거의 해결이 된답니다.

이번 포스팅의 내용은 대부분의 사용자에게는 별로 필요가 없을거에요.
제가 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할 때 뭘 어떻게 해야할지 몰랐던 때가 있었기 때문에
그런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내용을 정리 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