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인터넷.취미/블로그 팁 & 스킨배포

[블로그팁]티스토리 공지에 댓글을 달 수 있다? 없다?, 궁금증을 해결 해드립니다.

어제에 이어서 테이블에 관한 포스팅을 이어가야 하는데
역시나 뜬금없는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ㅋㅋㅋ


뜬금없는 포스팅의 발단

어제는 민방위훈련을 받느라 오랜만에 이웃분들의 블로그를 둘러봤답니다.
물론 스마트폰을 이용했지요. 그리고는 하나씩 두개씩 글을 확인하고 댓글도 남겼죠.

그리고선 나중에 댓글알리미를 확인 했을 때 헉!! 하고 놀랐습니다.

바로 이웃블로거이신 백전백승님의 블로그에 남긴 댓글에 대한 백전백승님의 답글입니다.

공지글에 어떻게 댓글을 달았냐는....




공지글에 댓글을 남기다?

예전 저도 같은 경험을 한적이 있었죠.
블로그스킨에 대해 필요한 부분들을 정리해놓은 공지글에 어느날 이웃분의 댓글이 달려 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그 이웃분께 어떻게 댓글을 달았냐고 질문을 했었죠.

그리고 돌아온 대답은 스마트폰으로 접속했다가 댓글을 달았다는 거였습니다.


이 순간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도대체 공지에 댓글을 달았다는게 뭐가 이상하다는거야??

라고 말이죠.


직접 보여드리죠.

제가 댓글을 남긴 백전백승님의 공지글입니다.
보시다시피 제가 남긴 댓글이 표시되지도 않고 댓글을 남길 수도 없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럼 스마트폰의 모바일브라우저로 살펴볼까요?

모바일 브라우저에서는 글목록에 공지와 일반 포스팅이 구분없이 시간순으로 나열됩니다.
그리고 표시한 부분을 보시면 댓글 수가 2개라는게 보이시죠?



글의 제목을 클릭해서 확인해봐도 역시나 댓글이 남겨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댓글을 남길 수 있었는지 테스트를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지글에 댓글 남기기

 

테스트를 위해 공지글을 작성했습니다.
역시나 PC에서는 댓글을 남길 방법이 없습니다.



모바일로 접속했더니 글목록에서 가장 최근 글로 보여지네요.
제목을 클릭해서 내용을 확인 해봅니다.



내용으로 들어갔더니 댓글쓰기라는게 보이네요.
클릭해서 댓글을 작성 해볼까요?



댓글을 작성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글목록에서 다시보니 댓글이 달렸다는게 확인이 됩니다.


댓글 내용을 확인해보니 제대로 작성이 되었네요.


PC에서 관리자모드로 들어가니 공지글에 댓글이 달렸다는 표시가 보입니다.


이렇게 일반 브라우저에서는 불가능 한 댓글달기가 모바일 브라우저에서는 가능하다는게 신기하네요.
하지만 이것을 재미있는 하나의 현상으로 봐야할지, 아니면 하나의 오류로 봐야할지는 생각해볼 필요도 있겠습니다.

오늘의 궁금증 해결 포스팅이 재미있으셨나요?

여기서 질문, 전 백전백승님의 공지글에 모바일로 댓글을 남겼습니다.
하지만 저와 달리 백전백승님은 모바일이 아닌 PC에서 제 댓글에 대한 답글을 남기셨을겁니다.
그럼 백전백승님은 어떻게 답글을 남겼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모르신다면 관리자페이지를 찬찬히 살펴보시기를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