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인터넷.취미

파일 삭제시 '~에서 열려 있으므로 이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란 메세지가 보여진다면... Unlocker 프로그램 소개

<파일을 삭제할 때 '~에서 열려 있으므로 이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메세지가 보여져서 삭제가 안될 때 Unlocker1.9.1로 해결하자. 파일삭제 오류 발생시 대처법>

지금 소개하려는 방법은 일러스트, 포토샵 등 그래픽프로그램과 관련된 파일을 삭제할 때 한번쯤 발생하는 오류인데요. 그 외에 일반적인 파일 삭제시에도 비슷한 경우가 발생하곤 한답니다.


무슨 오류인지 자세히 설명해봐!!

바로 어제였습니다. 로고 파일을 변경할 일이 생겨서 복사를 하고 작업이 끝난 후 삭제를 하려는데 이녀석이 말을 안듣는 것이었습니다.

이 파일을 삭제하려고 예 버튼을 클릭했죠.



근데 이런 뜬금없는 메세지를 툭 내뱄습니다.
'파일이 Windows 탐색기에서 열려 있으므로 이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탐색기에 관여하는 'explorer.exe(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아닙니다.)' 의 실행을 종료하고 다시 시도를 해도 마찬가지더군요.


음...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임시적인 방법은 있습니다.
재부팅을 하고나서 다시 삭제를 시도하면 삭제가 되더라구요. 근데 이런 일이 생길 때마다 재부팅을 해야 한다면 상당히 번거롭겠죠?




Unlocker 1.9.1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삭제가 어려운 파일을 삭제하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인데요.


위의 파일을 다운 받으시고 설치를 합니다.



설치할 때 보여지는 언어를 한국어로 선택합니다. 뭐... 꼭 한국어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설치를 시작합니다... 별로 특별한 내용은 없으니까 다음으로 이동~~!!



역시나 특이한 내용은 없으니 동의하고 넘어갑니다.



요거 필요한 항목만 선택하세요. 탐색기 확장 메뉴는 사용해야 하니 체크하시고 아래 내용들은 굳이 선택 할 필요가 없어 보입니다.



시간은 얼마 안걸립니다. 설치는 이렇게 끝났구요.



아까 삭제하려던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클릭하면 위와같이 팝업메뉴가 뜨는데요.
Unlocker가 잘 보이시죠?



위에 보이는 항목은 파일삭제를 방해하는 프로세스라 생각하시면 되구요.
서두에 말씀드렸다시피 탐색기를 관리하는 explorer.exe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프로세스를 선택하고 그다음 왼쪽 하단에 삭제를 선택 그리고 풀기를 선택하시면 프로세스와의 연결이 해제되면서 파일의 삭제가 가능하게 된답니다.



파일이 깔끔하게 삭제되었죠?



눈치채셨겠지만 이 프로그램은 삭제대상이 되는 파일과 연관된 프로세스가 실행중이어서
파일의 삭제가 안되는 경우에 프로세스와의 연결을 해제해서 파일의 삭제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랍니다.


별 생각없이 필요없는 파일을 삭제하려고 했는데 어디서 사용중이라며 삭제가 안된다면 짜증이 확 밀려오는데요.
unlocker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속시원히 삭제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