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인터넷.취미/블로그 스킨 궁금증 해결

[궁금증해결]태그구름 목록이 너무 적을 때 어떻게 할까요?

<새 카테고리 생성: 블로그 스킨 궁금증 해결, 첫번째- 태그구름의 목록이 너무적게 나타날 때 해결 방법>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어설픈 실력으로 기존 스킨을 뜯어고치고 계속 수정을 거친 스킨을 딱 하나 배포하고 있습니다.
물론 다음 스킨도 준비를 하고 싶지만 아직까지 잘 안되고 있네요...

마찬가지로 어설픈 실력으로 블로그 스킨이나 관련 팁을 소개하고 있기도 하구요.
때문에 간혹 블로그 스킨에 대해 질문을 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되도록 답답함에 질문하시는 분들에게 해결방법을 드리려고 노력하는 편이랍니다.

때로는 제가 이분야에 지식이 거의 없고 간혹 까칠한 성질 때문에 예의가 없는 질문에는 욱해서 무시하는 경우도 있지만 어찌어찌 해결이 될 때는 조금 뿌듯한 마음도 생기더라구요...



새 카테고리 생성

각설하고 이처럼 질문을 통한 문제들을 해결 할 때 공유가 필요하다면 포스팅을 통해서 소개하기도 했었는데요. 이런 것들을 따로 정리하는 카테고리가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 카테고리 하나를 추가했습니다.
이름은 '블로그 스킨 궁금증 해결'이라 지어봤구요. 가뭄에 콩나듯 하나씩 글이 소개되지 않을까 싶네요..ㅋㅋ


어쩌면 소소한 것들이 소개될 수도 있겠지만 별 것 아닌 것들이 의외로 도움이 될 수도 있을거라 믿습니다.

그 첫번째 글로 태그구름에 관한 내용을 소개해 볼게요.



태그구름에 관한 질문

몇일 전 제 블로그를 통해 3D 태그구름(관련 포스팅 보기)을 적용하셨던 분께서 아래와 같은 질문을 남기셨습니다.


질문을 통해서 어느정도 예상은 되지만 정확한 증상을 확인 할 필요가 있어서 블로그를 방문했습니다.


그리고 확인한 태그구름인데요. 보시다시피 태그의 숫자가 확실히 적긴 하죠?
그래서 제 블로그의 태그구름을 다시 살펴봤습니다.


숫자에 확연한 차이가 보이시나요?



문제의 원인 분석

문제를 해결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원인을 분석해야죠... 에고고... 써놓고 보니 말만 거창하네요...^^;;

블로그 스킨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가장 먼저 살펴볼 곳은 '관리자페이지의 환경설정에 관한 부분'들입니다.

간단한 문제들은 관리자페이지를 살펴보면 답을 찾을 수 있는 경우가 많답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관리자페이지를 살펴봤습니다.


그러다가 화면설정에서 태그와 관련된 설정을 찾았습니다. 딱 봐도 해결이 어렵지 않겠다는 걸 아시겠죠?



태그 목록 설정 테스트

문제 해결을 위해 먼저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위에 그림에서 갯수부분을 선택했더니 다음과 같이 풀다운 메뉴가 펼쳐졌습니다.


아까 위에서 그림으로 보셨지만 제 블로그의 태그목록의 갯수는 30개로 설정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10개로 바꿔서 확인을 해봤습니다.


30개

10개


확연한 차이가 보이시죠?
제게 질문을 했던 분의 블로그에는 태그목록의 갯수가 10개로 설정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태그목록 출력 갯수 문제 해결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게 되었기에 답글을 남겨드렸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보시다시피 질문자의 댓글이 달렸더군요...


블로그에 다시 들러서 잘 해결이 되었는지 확인 해봤습니다.


before

after


딱 보기에도 갯수가 많아졌죠?
아주 간단한 문제이지만 당사자는 정말 답답했을겁니다... 그래도 해결을 했다는 뿌듯함이 있더군요.

뭔가 작은 것일지라도 누군가에게 필요한 존재가 된다는 것!!
언제나 기분 좋은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