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인터넷.취미

중요한 파일이 삭제되었다면? 파일 복구 프로그램 Recuva를 소개합니다.

<실수로 파일이 삭제되었다면... 파일 복구 프로그램 Recuva를 이용하자.>

컴퓨터를 이용하면서 파일을 실수로 삭제했다면 휴지통에 가서 휴지통으로 보낸 파일을 복원하면 되겠죠?
하지만 휴지통으로 이동하지 않고 바로 영구삭제했다면, 혹은 휴지통을 비워버렸다면?

이럴 때 한번쯤 삭제된 파일을 복구해주는 프로그램이 있었으면 하고 바랄 때는 없었나요?
저 역시 그런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요. 두달 전쯤에는 이런 프로그램이 절실하게 필요했던 때가 있었답니다.



파일 복구 프로그램이 절실했던 그때의 상황

사무실에서 사용하던 컴퓨터의 데이터를 다른 곳(클라우드)에 백업하고 하드에 저장되어 있던 파일들을 삭제하고 몇일이 지났을 때였습니다. 백업했던 10개의 동영상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없어서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난감한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그 동영상 파일은 같이 일하는 형님이 라스베가스 출장에서 자료로 사용하기 위해 찍었던 영상이었기 때문에 데이터를 꼭 되살려야만 했습니다.

그나마 이미 삭제된 파일을 복구하는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그 중요성으로 인해 그런 류의 프로그램은 모두 유료라는게 조금은 걸리더군요.
하지만 어쩌겠어요? 비용이 들더라도 복구를 해야하니 이리저리 알아보다가 다행히 지인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하드를 떼어다가 프로그램을 돌려서 9개의 파일을 복구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했던 프로그램은 GetData Recover My Files Pro v4.9.4였습니다.

1개의 파일을 복구 할 수 없었던 이유는 하드의 파일을 삭제한 후 몇일이 지나면서 다른 데이터가 하드에 덮여버렸기 때문입니다.



무료 복구 프로그램을 발견하다!!

그리고 몇일전 또 이런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사실 그리 중요한 파일은 아니었지만 다시 살리고 싶은 마음이 있어 이리저리 검색을 해보게 되었답니다.
그러다가 눈에 띈 프로그램 하나!!


다음 검색을 통해 찾을 수 있었던 삭제된 파일 복구 프로그램 Recuva였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위의 파일을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설치과정은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다운 받은 파일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인스톨러가 시작됩니다.


Recuva 1.42버전의 설치를 시작합니다.


위에서 별 어려움 없이 넥스트로 진행하다가 위와 같은 선택폼이 보여집니다. 원하시는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프로그램이 설치되었습니다.
아이콘이 상당히 직관적이죠?
하드디스크와 공사장에서 볼 법한 안전모가 프로그램의 성격을 그대로 보여주는 듯합니다.
그럼 이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볼까요?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복구 마법사가 시작됩니다.
왼쪽 하단에 보이는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게되면 다음부터는 마법사가 시작되지 않고 바로 프로그램화면으로 이동하는데요.
비교적 간단하게 복구를 하고 싶다면 마법사를 이용하실 것을 권합니다.


복구를 원하는 파일의 형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진, 음악, 문서, 동영상, 압축파일, 이메일, 모든파일 등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원하는 파일타입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어느 경로에서 파일을 탐색할지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컴퓨터의 모든 경로에서 삭제된 파일을 검색하려면 가장 위의 옵션을.
세부적인 경로를 직접 지정하려면 가장 아래의 옵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모든 경로, 혹은 지정한 경로에서 파일을 탐색하기전 다시 한번 묻는게 있는데요.
표시한 부분을 보시면 deep scan을 할지 안할지 묻네요. 선택하면 시간은 좀 더 걸리겠죠?
일단 체크하지 않고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음.... 제가 지정한 경로에서는 삭제된 파일을 찾을 수 없다는 군요.
deep scan을 하거나 좀더 넓은 범위의 검색을 권하는 듯 합니다.


그럼 이번에는 마법사를 실행하지 않고 프로그램화면에서 직접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보시다시피 d:드라이브의 모든 형식의 파일을 검색했습니다.


삭제된 목록이 쭉 나오는군요. 녹색으로 표시된 파일은 완전 복구가 가능하구요.
오렌지색과 빨간색으로 표시되는 파일은 부분복구 또는 복구불가이기 때문에 온전한 파일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fire.psd파일을 복구해보려 하는데요. 확장자가 psd면 포토샵 작업파일입니다.


위에서 복구메뉴를 선택하니까 파일을 저장할 경로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보여집니다.
일단 확인하기 쉽도록 바탕화면으로 경로를 지정했습니다.


그리고 파일이 복구되었다고 합니다.


바탕화면에 파일이 정상적으로 복구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삭제된 파일의 복구는 항상 가능할까?

대답은 물론 아니라는 쪽에 가깝겠네요.

위에서 제가 겪은 상황에서 보셨듯이 10개의 파일 중 9개를 복구할 수 있었는데요.
파일이 삭제되었을 때 바로 복구프로그램을 돌리면 100%란 확답은 못하지만 복구할 수 있는 확률은 100%에 가깝게 됩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파일 삭제프로세스를 이해하면 되는데요. 자세하게 들어가면 머리가 아파지지만 간단하게 한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혹여라도 중요한 파일이 삭제되었다면 일단 아무작업도 하지말고 복구프로그램을 돌리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미리 복구프로그램을 설치해 놓는게 좋겠죠? 만약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하드디스크를 분리해서 프로그램이 설치된 다른 컴퓨터에 하드디스크를 연결하고 복구프로그램을 돌리면 파일을 살릴 수 있는 확률은 높아집니다.

데이터 복구프로그램의 경우 대부분이 유료프로그램인데 무료 프로그램을 발견하게 되어서 기쁜 마음에 소개를 했습니다. 파일이 삭제되어 난감한 경우 유용하게 쓰일겁니다.

참고로 유료 프로그램(GetData Recover My Files Pro v4.9.4)과 무료 프로그램(Recuva)를 다 사용해본 결과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GetData Recover My Files Pro v4.9.4가 좀더 낫다는 느낌은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