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인터넷.취미/블로그 팁 & 스킨배포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설명 - 2. 댓글창, 방명록 크기 조절

어제 스킨의 전체적인 크기 변경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블로그스킨 배포 & 설명] -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설명 - 1. 각 부분의 크기 조절


이번엔 블로그 방문자들의 발자취를 남기는 방명록과 댓글창의 크기는 어떻게 조절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사용중인 스킨을 보면 티스토리 기본제공 스킨 뿐만 아니라 텍스트큐브나 자체 제작을 통한 자작 스킨등 여러가지 스킨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각각의 스킨마다 구성이 다르게 되어 있어 모두 다 파헤치지는 못하더라도 최소한 이렇게 다르다라는 것은 보여드릴 필요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사용중인 스킨, 티스토리 기본 제공스킨, 텍스트큐브에서 다운 받은 스킨 이렇게 세가지 스킨을 해부하겠습니다.

지금 설명드리는 방명록과 댓글의 크기 조절은 설치형블로그의 스킨(텍스트큐브 등의)을 제외한 티스토리용 스킨은 대부분 style.css에서 수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표시한 부분 보이시죠? HTML/CSS 편집을 찾아가시면 아래의 창이 style.css가 되겠습니다.
대부분의 스킨에서 방명록이든 댓글창이든 style.css창의 textarea라는 단어로 검색하시면 찾을 수 있습니다.


먼저 제가 사용중인 스킨입니다.

스킨1 댓글, 방명록 동일

쿵푸팬더가 뛰어노는 그 댓글창이죠. 이 스킨의 방명록과 댓글창은 같은 크기로 되어 있구요. 크기 역시 동시에 조절이 된답니다.

스킨1 가로, 세로크기

width는 가로크기, height는 세로크기 이구요 가로 630px, 세로 120px로 지정되어 있네요.

크기를 조절 해보겠습니다. 차이가 눈에 띄도록 가로 500px, 세로 50px로 변경 해볼게요.

스킨1 가로:500px, 세로:50px

크기가 눈에 띄게 줄어들었죠?
제가 배포한 스킨을 사용중이라면 이렇게 크기를 조절 하시면 됩니다.


이번엔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스킨을 살펴볼게요.

스킨2

바로 이 스킨입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스킨중 비교적 인기있는 스킨 중 하나입니다.

이 스킨을 한번 해부 해볼까요?

스킨2 댓글창

스킨2 방명록


얘는 댓글창과 방명록의 크기가 다르네요...

댓글창부터 살펴볼까요?

스킨2 댓글 크기표시


이번에는 조금 헷갈리게 되어 있네요...
일단 textarea로 검색해서 comentWrite textarea라고 찾았습니다. 요건 댓글입력 창이겠죠? 주황색 네모부분.
오른쪽으로 보니 width~~~~~ 625px이라고 보이네요. 가로크기는 찾았습니다. 근데 세로크기는 안보이네요.

그런데......
위에 파란색 네모부분을 보니 coment로 시작하면서 width~~~~~ 625px이 또 보이네요. 여기도 역시나 세로크기는 안보입니다.
일단 가로크기는 윗부분의 625px을 적당히 조절하시면 되겠습니다. 둘 다 조절 해봤는데 윗쪽이 우선 적용되더군요. 같은게 두개 있음 머리 아파요...ㅡㅡ;
그럼 세로 크기는 어떻게 조절 할까요?

스킨2 댓글 세로 50px 추가


바로 윗그림에 보이던 파란네모 부분입니다. 뭔가 추가되어 있죠?
첫번째 스킨을 설명하면서 height는 세로크기를 뜻하는 거라고 설명드렸습니다.
혹시나 싶어 추가를 시켜봤더니 적용이 되더군요.

스킨2 댓글 세로 50px

세로크기가 확 줄어들었죠?

이번엔 방명록으로 가볼까요?

스킨2 방명록 크기 표시

역시나 textarea로 검색하니 guestWrite textarea라고 보이네요. 방명록의 크기를 결정하는 부분입니다.
width:~~~~~685px이라고 보입니다. 역시나 세로크기는 안보이네요.
그럼 또 추가를 해볼까요?

스킨2 방명록 세로50px 추가

댓글과 마찬가지로 방명록에도 세로크기를 50px로 지정했습니다.

그 결과를 볼까요?

 

스킨2 방명록 세로 50px

역시나 크기가 줄어들었네요.

그럼 마지막 스킨을 살펴볼까요?
텍스트 큐브에서 사용자가 티스토리용으로 배포하는 스킨 중 하나입니다.

스킨3

바로 이 스킨이구요. 이 스킨은 댓글과 방명록 창이 동일한 설정으로 적용됩니다.

스킨3 방명록, 댓글창 동일

방명록과 댓글창의 크기가 동일합니다.
그럼 크기조절이 어디 붙어 있는지 찾아보겠습니다.

스킨3 방명록, 댓글창 크기

역시나 textarea로 검색하니 guestWrite textarea라고 나옵니다. coment와 관련된 textarea는 따로 없더라구요. 그렇다면 역시나 같은 크기로 조절이 된다는 거죠.
그런데.... 크기가.... width가 이번엔 퍼센테이지네요. 그까이꺼 그냥 조절 해보죠.
가로 50%, 세로 50px로 변경을 해봤습니다.

스킨3 댓글창 가로50%, 세로50px

 

스킨3 방명록 가로50%, 세로50px

조그맣고 앙증맞게 줄어들었네요.ㅎㅎ
지금까지 댓글창과 방명록의 크기조절에 대한 내용을 설명드렸습니다.


** 총정리 **
1. 댓글이나 방명록의 크기조절은 주로 style.css에서 찾아서 할 수 있다.
(텍스트큐브 등 설치형 블로그의 스킨에서는 skin.html에서 가능한 경우도 있음)
2. 찾을 때는 무조건 textarea로 찾으면 된다.
3. 스킨에 따라 댓글창과 방명록의 크기가 동일하게 조절되는 것과 별도로 조절되는 것이 있다.
4. 크기 조절시 적용버튼을 누르기 전에 무조건 미리보기로 확인하자.

티스토리 사용자들이 다양한 스킨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참 좋은 현상입니다.
하지만 뭐 한가지 수정하려면 머리에 김이 나도록 파봐야 하는 것이 현실이네요.
스킨에도 국제표준까지는 아니더라도 조금만 배우면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표준 규격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세가지 스킨만 살펴봤는데도 머리가 뽀개지겠습니다... 아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