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인터넷.취미

Windows 탐색기, explorer.exe오류로 파일 이동, 복사, 삭제, 이름바꾸기 등이 안될 때 해결방법(unlocker 1.9.1)

<'windows 탐색기에서 열려 있으므로 이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파일을 닫고 다시 시도하십시오.' 라는 메세지에 대한 대처방법 unlocker 1.9.1 프로그램 활용>

몇일 전 unlocker 1.9.1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는 포스팅을 해었습니다.

그 포스팅에선 단순히 파일 삭제가 안되는 경우만 설명을 드렸는데 그 외에 현상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해 추가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unlocker 1.9.1이란?

지난 글에서 간단히 설명드렸지만
관리(이동, 이름바꾸기, 복사, 삭제 등)를 하려는 파일이 다른 프로세스에서 사용 중이라는 메세지가 보여질 경우
해당 프로세스와 연결을 해제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치

unlocker 1.9.1프로그램의 다운로드 및 설치에 관한 내용은 이전글에 자세하게 설명했기 때문에 해당 포스트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파일 삭제시 '~에서 열려 있으므로 이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란 메세지가 보여진다면... Unlocker 프로그램 소개





추가로 소개하려는 내용은?

어제 폴더별로 파일을 정리하려고 파일 몇개를 폴더로 이동하려는 화면입니다.



그런데... 지난 번과 같이 '파일이 Windows 탐색기에서 열려 있으므로 이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파일을 닫고 다시 시도하십시오.' 라는 메세지가 보여집니다.
사실 이 메세지가 보이는 화면을 캡쳐하지 못해서 나중에 다시 캡쳐한 화면입니다.



지난 번 잠깐 언급을 했었지만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주로 이미지 관련 파일이 빈번한데요.

- 일러스트, 포토샵 등 이미지편집 프로그램으로 파일을 열거나 작업후 저장을 했을 때 프로그램을 종료하더라도
파일의 이동, 삭제, 이름바꾸기 등을 수행할 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이와 비슷하게 오피스, 한글등 문서작업 후에도 간혹 나타나는 경우가 있죠.





삭제외에 다른 경우의 해결방법은?

지난 번에는 파일을 삭제할 경우 이런 메세지가 보인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알려드렸습니다.
그렇다면 그 외에 파일 이동시, 파일 복사, 파일 이름을 바꿀 때는 어떻게 할까요?

이번에는 같은 프로세스가 3개나 연결되어 있네요. 역시나 탐색기와 관련된 explorer.exe입니다.
파일 관리가 안될 경우의 방해요인이 되는 프로세스는 거의 explorer.exe라고 보셔도 무리가 없을 듯 합니다.



아래의 풀다운 메뉴를 잠깐 살펴보면...
지난 번 삭제를 선택했었구요. 이번에는 이동을 선택했습니다.
프로세스 목록이 3개이기 때문에 모두 풀기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이동할 폴더를 찾아서 지정한 후 확인을 클릭!!



파일이 이동되었다는 메세지가 보입니다. 역시 이동이 안되던 파일의 이동이 깔끔하게 끝났습니다.



위와같이 이름바꾸기, 복사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되구요.
참고로 풀다운 메뉴의 동작 없음을 선택하시면 연결된 프로세스와의 연결이 해제되는 역할만 하기 때문에
그 후에 원하는 작업을 하셔도 된답니다.

오늘은 unlocker프로그램에 대한 추가기능을 간단하게 소개 해드렸습니다.
재부팅밖에 방법이 없었던 사용중인 파일의 관리는 이제 unlocker를 통해 쉽게 해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