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인터넷.취미/베가레이서(IM-A760s) 활용기

스마트폰 활용기 휴대용 핫스팟 2nd. 아이폰으로 테더링 설정방법


[스마트폰(베가레이서 IM-A760S) 활용기 와이파이(wifi)존이 아니어도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다? 아이폰을 이용한 테더링 설정방법]

예전에 제가 사용중인 베가레이서(IM-A760S)와 베가(IM-A650S)를 이용해서 wifi존을 만드는 방법인 테더링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죠... 그게 벌써 석달 전이네요.


그 때 많은 분들이 아이폰의 테더링 방법도 설명 해달라는 요청이 많았는데요.
주위에 아이폰 이용자가 흔하지 않아서 기회만 노리고(응???) 있었는데 드디어 몇일 전 그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사실은 12월 중순경에 지인의 아이폰으로 테더링 테스트를 했었는데 그 때엔 캡쳐자료를 남기지 못해서 방법을 소개해드리지 못했었답니다.


아이폰을 왜?

친구놈이 얼마전 아이폰4s를 구입했습니다. 그리고 그놈과 친한 동생이(둘이 자주 붙어 다닙니다.) 갤럭시노트를 구입했구요.
아이폰4s는 3G데이터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데이터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갤노트는 LTE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데이터무제한 요금제가 없죠. wifi존이라면 이런 고민을 할 필요가 없겠지만 wifi가 잡히지 않는 상황이라면 친구놈은 별 문제 없겠지만 갤노트를 사용하는 동생은 문제가 되겠죠?

그래서 친구와 만난 자리에서 문득 생각난 테더링 방법을 알려주며 겸사겸사 전 포스팅을 위한 자료수집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요걸 일석이조라 하면 되겠죠?ㅋㅋㅋ

- 휴대용 핫스팟 설정 기기
  -> 아이폰(iphone) 4s(SKT, 데이터무제한)

- wifi 접속기기
  -> 기종: 베가레이서(SKT, 데이터무제한, 테스트목적으로 접속)
        and 갤럭시노트(KT, LTE 500MB, 차후 실제 아이폰에 접속 할 기기)


그럼 본격적으로 아이폰의 테더링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아이폰의 테더링 설정 방법

아이폰의 설정 메뉴로 진입하면 표시한 것처럼 개인용 핫스팟이란 메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위에는 개인용 핫스팟 on/off 버튼, 아래에서는 보안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보안 설정부터 볼까요?


보안암호는 설정에서 쉽게 바꿀 수 있고 바로 확인이 가능해서 잊어버려도 문제는 없습니다.
단지 핫스팟기능을 실행할 때 엉뚱한 사람이 접속하지 못하도록 보안을 걸어 놓는 목적이죠.
참!! 암호는 최소8자 이상으로만 설정이 가능합니다. 7자이하는 설정이 안되는건 당연하겠죠?


암호설정이 끝났으면 핫스팟 기능을 켜줍니다. 위의 버튼으로 on/off가 가능하구요.
개인용 핫스팟 on은 말할 필요없이 당연하구요.
다음 단계에 필수적으로 wifi기능이 on이어야 합니다. wifi기능이 off로 되어 있을 경우 외부기기 접속이 불가능 했습니다.


해당 기기의 전화번호가 무선공유기의 SSID(식별을 위한 이름의 개념)가 되는데요.
이전 포스트를 보시면 베가레이서에서는 핫스팟 구성 메뉴에서 SSID변경이 가능했는데 아이폰은 이 부분을 찾기 어렵더군요.

핫스팟 기능이 실행됐네요. 그럼 접속을 해볼까요?


제가 사용하는 베가레이서wifi목록에서 친구의 아이폰이 보여집니다.


접속을 하려니 비밀번호를 물어옵니다.
먼저 아이폰에서 설정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연결을 클릭하면.....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었고 상단 아이콘에서도 wifi안테나가 빵빵하게(?) 잡힙니다.


핫스팟이 실행중인 아이폰에서는 접속된 기기의 숫자를 확인 할 수도 있습니다.
제 베가레이서와 동생의 갤노트가 접속되었기 때문에 2개의 연결이라는 메세지가 보이는 것이죠.

속도는 이전 포스트에서 말씀드렸던 것과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웹서핑을 하는데는 전혀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만족스런 속도를 보여줍니다.
지난번처럼 속도 측정을 하진 못했지만 비슷한 속도임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아이폰의 테더링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역시나 중요한 것은 테더링. 즉, 휴대용 핫스팟을 설정하려는 기기는 데이터 무제한요금제가 아니라면 요금폭탄을 맞고 속이 뒤집어 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니 꼭 명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