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인터넷.취미/블로그 팁 & 스킨배포

라이브리(LiveRe)와 티스토리 댓글의 연동에 문제점이 보인다??


[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 제공되는 라이브리 댓글과 티스토리 댓글의 연동에서 문제점 발견!!]


지난 12월 라이브리 소셜댓글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플러그인 형태로 제공되기 시작했음에도 위치설정의 문제로 사용하고 있지 않다가 지난 주에 처음으로 라이브리 댓글창을 적용했습니다.

그리고 몇일 간 살펴보며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그런데 블로그 댓글에서 전에 없었던 이상한 점이 발견되었고 라이브리에서도 오류로 보이는 현상이 확인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제 스킨과의 궁합이 맞지 않아서 그런거라 생각하고 좀더 지켜보려고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웃분의 포스트를 보고선 이 것은 스킨의 문제가 아니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관련글: 라이브리 안녕!(http://wookho.tistory.com/901)



라이브리와 티스토리 댓글의 배치

제 블로그에 적용한 모습입니다. 위에 라이브리 댓글이 보이고 아래는 티스토리 댓글입니다.
라이브리로 댓글을 입력하면 티스토리 댓글에도 자동 작성되구요.
반대로 티스토리 댓글을 입력할 경우에는 라이브리에는 작성되지 않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의 댓글 목록입니다.
라이브리로 댓글을 달았을 경우에 티스토리 댓글로도 자동 작성되기 때문에 관리자 페이지에서도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제 블로그에 달린 댓글에 답글을 달 경우 관리자 페이지를 주로 이용하곤 합니다.
그런데 라이브리를 사용하면서 관리자페이지에서 답글 달기를 꺼리게 되었는데요.
그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댓글을 달 경우의 오류

위는 라이브리를 적용하기 전에 작성됐던 글이라 다른 댓글은 전부 티스토리 댓글이었지만 최근에 달린 댓글 하나라이브리를 통해 작성되었고 역시 티스토리 댓글에서도 확인되고 있습니다.


평소처럼 관리자페이지에서 답글을 작성해봤습니다.


그런데..... 녹색 네모의 내용과 주황색 네모로 표시한 부분이 똑같은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주황색은 제가 작성한 답글이기에 이상 할 것이 없지만..

녹색 네모는 뭔가요???? '카렌스를 배경으로..'란 제목의 포스트는 4년전 작성한 비밀글인데 왜 그 글에 댓글로 동일한 내용이 작성되었을까요?


또한 댓글에 대한 답글이기에 표시한 부분에 달리는게 정상일텐데 라이브리에는 새로운 댓글로 보여집니다.


다른 댓글에도 테스트를 해봤더니 역시나 동일한 현상이 발생했구요.
티스토리 댓글로만 작성된 글에 관리자페이지에서 답글을 달았더니 비밀글에 같은 댓글이 달리고 라이브리에는 뜬금없이 댓글로 작성되어 버렸네요...


위에 보이는 모습이 라이브리 댓글의 정상적인 모습이구요...
관리자페이지에서 답글을 달면 절대로 이런 모습이 나오지 않습니다... 씁쓸한 노릇이죠.



모바일에서는 어떻게??

라이브리 댓글이 적용된 블로그에 모바일로 댓글을 남겼을 때 어떻게 되는지 테스트를 해봤는데요.

보시다시피 모바일에서는 라이브리의 적용여부를 확인 할 수 없습니다.
테스트 목적으로 댓글과 답글을 작성해봤구요.


일단 티스토리 댓글에서는 댓글과 답글이 정상적으로 등록 되었습니다.


오호!! 모바일에서 작성하면 라이브리에도 댓글이 달리는 군요...
아니다... 라이브리에 댓글이 달리는 거라 해야겠군요... 그쵸?

위에서 언급했던 몇가지 문제로 인해 라이브리의 사용을 꺼리는 블로거도 있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어떤 사용자는 이런 문제점을 전혀 인지하지 못하거나 사용에 불편을 느끼지 못하기에 라이브리를 선호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서비스의 제공자는 조그만 문제일지라도 사용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문제점을 수정하도록 노력하는게 바람직한 모습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이런저런 문제점이 보이기 시작한 라이브리(LiveRe) 댓글을 포기하는 분도 계시지만 저는 좀더 지켜보며 또 다른 문제점이나 혹은 먼저 언급했던 문제점들이 해결되는지 좀더 지켜볼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