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인터넷.취미/블로그 팁 & 스킨배포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설명 - 1. 각 부분의 크기 조절

얼마 전부터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을 배포하고 있는데요.

배포 페이지를 통해, 문의를 하시는 댓글의 답글을 통해 항상 말씀을 드리는 부분이지만
지금의 스킨은 제가 100% 자작한 스킨이 아니라 3년전 다른 분이 배포한 스킨을 다운받아 이것저것 손을 대서 조금 새로워진 스킨이랍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기본 스킨과는 다른 부분이 있어서 수정이 어려운 부분도 있고 방법을 찾기가 어려운 부분도 있답니다.
그래도 최대한 질문하시는 부분에 대해 해결을 보려고 이리저리 뜯어보고 살펴보는 중이구요.^^

그래서 제가 배포한 블로그 스킨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필요한 부분을 수정 할 수 있도록 스킨을 파헤쳐 보는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다른 스킨을 사용하시더라도 약간의 도움은 될거라 생각해서 공개글로만 할까 하다가 발행을 합니다.

이전 블로그 스킨 A/S라는 공지글로 올렸으나 글이 너무 길어 집중하기가 힘들듯해서 조금씩 나눠서 올릴거구요.
추가로 필요한 내용들도 계속해서 덧 붙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스킨 배포 글은 아래의 링크를 따라가시면 되구요.
[블로그스킨 배포 & A/S] - 티스토리 스킨 배포합니다. ver. 1.1(1.0수정)

이번 글은 블로그 스킨의 전체적인 크기와 변경 방법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그에 앞서 7월이전에 제가 배포한 스킨을 다운받으셨다면 아래의 파일을 다운받아 관리모드에서 업로드 해주세요.
7월에 다운 받으셨다면 이미 적용이 되어 있기 때문에 아래 파일을 다운 받으실 필요는 없답니다.
그 이전 파일에서는 스킨의 상,하단 가로 막대기의 끝부분이 일직선이 아니라서 그대로 블로그의 크기를 키우게 되면 보기가 싫어진답니다.



관리모드로 가셔서 파일업로드 탭 클릭 후 위에 표시된 파일업로드 버튼을 누르시고 파일들을 업로드 해주세요.

① 스킨 전체의 가로크기
② 블로그 타이틀 영역과 본문영역의 간격
③ 본문 왼쪽의 여백
④ 본문 가로크기
⑤ 본문과 사이드바 사이 여백
⑥ 사이드바 가로크기

위의 크기를 각각 조절 하시려면 'style.css'에서 수정이 가능합니다.

① 가로크기는 최대 1200px까지 가능하도록 상단과 하단 바의 크기를 조절해서 첨부합니다.(다른 스킨의 경우 container등으로 표기)
② 소숫점 단위까지 가능하니 적절하게 조절하시면 됩니다.(padding, margin등으로 표기)
③ 되도록 여백은 10px이상 주시는게 보기 좋습니다.

④ ①번의 전체크기를 늘리신 후에 적절하게 본문 크기도 늘려주시는게 좋습니다.(content, content element등으로 표기)
⑤ 여백은 되도록 30px로 하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⑥ 본문크기와 마찬가지로 사이드바도 전체크기에 맞춰서 적절히 조절하세요.(navigation menu, navigation element등으로 표기)

** 현재 배포중인 스킨의 크기는 약간의 변경이 있습니다.

① 1000px, ④ 670px, ⑥ 210px 로 각각 변경되어 배포중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다른 스킨을 사용하시더라도 이 부분은 크게 다르지 않을테니 참고가 되실 듯 합니다.

이 글은 7월에 포스팅했던 글이지만 간혹 블로그스킨의 크기 조절에 대해 문의를 하는 분들이 계셔서
다시 한번 알려드리는 의미에서 약간의 내용을 수정하고 다시 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