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분석하기,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로 살펴본 블로그 유입의 다양한 유형]
언젠가는 블로그의 한달 결산을 해보리라 마음먹고 있지만 계속해서 실행에 옮기지 못하고 있네요.
결산은 아니지만 사이트 분석툴인 구글 애널리틱스로 제 블로그의 유입 유형에 대한 분석을 해봤는데요.
그에 앞서 이전에 블로그 유입의 변화를 써놓은 포스트가 있으니 참고를 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작년 11월부터 현재까지 약 100일정도 기간의 데이터를 분석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이 블로그에 어떻게 들어오는가?
제 블로그에 방문하는 방법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게 검색엔진을 통한 유입입니다.
예전 포스팅을 할 때는 90%에 가까웠었는데 현재는 93%를 넘어섰네요.
이번에는 어떤 검색엔진을 통해 유입이 되는지 살펴봤는데요.
네이버 검색을 통해서 반 이상이 방문하고 있고 그 뒤를 다음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다음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인데 어째 네이버를 통한 유입이 이토록 많은지......
다음은 어떤 검색어를 통해 유입되는지 알아봤는데요.
나꼼수를 검색해서 들어온 경우가 상위권을 많이 차지하고 있네요.
하지만 전체 검색 유입 중 나꼼수를 통한 유입은 10% 내외로 엄청난 트래픽을 몰고 오는 것은 아닌 듯 합니다.
방문자의 운영체제(OS)와 브라우저는?
방문자의 운영체제에 대한 데이터도 살펴볼까요?
역시 윈도우 운영체제가 압도적으로 많네요... 무려 9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이패드와 맥킨토시를 통한 유입도 소수지만 그 다음을 차지하고 있네요...
다음으로 브라우저를 살펴봤는데요.
윈도우 OS의 접속이 대다수를 차지하는만큼 IE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고 그 다음으로 크롬도 9%의 비율을 보이네요.
그리고 크롬 브라우의 IE확장을 통한 유입도 보이구요.
IE의 버전도 살펴봤는데요.
IE8, IE7 두가지를 합쳐 80%가 넘구요. 그 뒤를 IE6이 따르고 있네요. 13%가량이나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니터의 해상도는?
마지막으로 방문자의 모니터 해상도는 어떻게 되는지 살펴봤습니다.
이전의 데이터와 비교하면 가장 폭넓은 분포를 보이고 있는데요.
재미있는 것은 전체적으로 와이드 화면의 모니터를 많이 이용한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하지만 1위는 4:3비율의 일반 모니터가 차지했네요...^^
오늘은 제 블로그의 방문자들에 대한 분석을 해봤는데요.
그리 훌륭한 컨텐츠는 아니지만 나름 꾸준히 블로깅을 하다보니 컨텐츠가 쌓여서 검색을 통한 유입 비율이 꽤 높아졌다는 것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이웃방문이 뜸해져서 자주 찾아주시는 분들께 죄송하네요...
사이트 분석툴인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한 분석 데이터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조만간에 애널리틱스의 설치와 활용법에 대한 포스팅도 해볼까 합니다.
조만간에 애널리틱스의 설치와 활용법에 대한 포스팅도 해볼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