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인터넷.취미/베가(IM-A650s) 활용기

스마트폰 베가(IM-A650S) 활용기. 티스토리 자동로긴, 모바일 포스팅 도전!!

다들 3일간의 연휴는 즐겁게 보내셨나요?
전 조금 머리아픈 일이 생겼었지만 다행히 마지막 날은 좀 기분좋게 하루를 보냈답니다.

지난번에 블로그노트를 이용한 모바일 포스팅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렸었죠?
[스마트폰 활용기]블로그노트로 티스토리 포스팅 도전!![베가(IM-A650S)]


블로그노트 특징


블로그노트의 가장 큰 특징을 장단점으로 설명하면,

장점
어플 실행과 동시에 티스토리 포스팅이 가능하다 - 초기 api설정 후 로그인이 필요없음

단점
블로그 카테고리, 공개여부 등 세부 선택이 불가능함



모바일 티스토리에 대한 불만

블로그노트에 대한 포스팅에서 언급했었지만
ios를 사용하는 애플계열의 기기들(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등)은 ios용 티스토리 어플을 이용해서 비교적 편하게 모바일 포스팅이 가능하답니다.
그에 반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그 외의 기기들티스토리 어플이 따로 없으며(뷰 기능의 어플은 있지만 포스팅용 어플은 없음) 모바일페이지에 접속 후 포스팅은 가능합니다.

이때 가장 불편한 것은 접속할때마다 로그인을 해야 한다는 사실이죠.
거기다 아이디는 이메일주소!! 이거 완전 짜증납니다.



티스토리 자동 로그인 방법

이에 대해서는 이미 깔끔하게 정리를 하신분이 계시기에 따로 길게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http://mixiworld.tistory.com/98
위의 링크를 따라가시면 자동로그인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자동로긴에 필요한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블로그주소.tistory.com/login?requestURL=http://블로그주소.tistory.com/&loginid=이메일주소&password=티스토리비밀번호&goDaum=false

위에 빨갛게 표시한 부분은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와 아이디인 이메일주소, 비밀번호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제 경우는 블로그주소의 전체 url은 http://clason.tistory.com 이구요. 위에 들어갈 부분은 clason <--- 이게 되겠죠.

※ 주의 사항
위에 설명드린 블로거께서 이미 언급하셨지만 이 방법은 가정에서 혼자 사용하는 컴퓨터 외에는 설정을 피하시길 부탁드립니다. PC방, 공공장소, 직장등에서 자동로그인을 만들어서 보관하실경우 타인이 접속하면 정보유출의 위험이 있으니까요.



스마트폰에 자동로그인 설정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자동로그인을 통한 티스토리 모바일 포스팅에 도전 해보겠습니다.


 


저는 포스팅을 하기전에 이미 만들어 뒀기 때문에 위에 티스토리로긴이란 북마크가 보이는데요.
없으신 분들을 위해 설명하고 넘어갈게요.
제가 사용하는 베가의 북마크 화면입니다.
다른 기기들도 모양은 조금 다르겠지만 비슷한 어플, 또는 위젯이 있을겁니다.

북마크를 추가하기 위해 표시된 +버튼을 클릭합니다.


 


북마크 추가 화면입니다. 저는 티스토리로긴이란 제목을 붙였구요.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자동로그인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처음에 북마크를 생성할때 주소 입력하기가 좀 번거롭지만 한번 만들어 놓으면 계속 사용할 수 있으니까
이따위 수고쯤은 별거 아니죠?ㅎㅎ


 


스마트폰에서 메뉴 -> 추가의 경로로 가시면 위와 같이 각종 버튼을 추가할 수 있는 화면을 보실 수 있구요.
위에 표시되어 있는대로 북마크 바로가기를 추가할게요.


 


바로가기를 추가할 북마크는 당연히 티스토리로긴이죠.


 


그러면 티스토리로긴 바로가기가 만들어집니다.
요걸 누르면 모바일 티스토리로 접속하는데요.

중요한 것은 로그인 된 상태로 접속한다는 것이죠. 즉, 로그인을 할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냐하하!!!




티스토리 모바일 포스팅

위의 화면은 바로가기 아이콘으로 접속한 티스토리 화면입니다.
왼쪽은 상단, 오른쪽은 하단의 모습인데요. 오른쪽에 글쓰기라는 버튼 보이시죠?

만약 로그인을 하지 않았다면 글쓰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로그인 화면으로 넘어가게 된답니다.
그럼 전 어떻게 될까요?

버튼 클릭!!


 

역시나 로그인화면이 안보이고 바로 글쓰기로 넘어가는군요. 아하하!!


 


테스트 목적으로 간단하게 포스팅을 해봅니다.


공개설정, 카테고리, 댓글-트랙백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포스팅이 끝났구요.
모바일에서 보는 화면입니다. 깔끔하게 포스팅 됐죠?ㅎㅎ


 

이건 PC에서 확인한 화면입니다.
비공개로 포스팅했기 때문에 뷰, 믹시버튼은 활성화 되지 않은 모습이에요.

자 지금까지 자동로그인을 이용해서 티스토리 모바일 포스팅까지 설명드렸는데요.
어떠세요?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포스팅은 아무래도 티스토리 모바일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하는데요.
가장 번거로운 점이 로그인이었죠. 하지만 자동로그인을 이용한다면 그 번거로움이 없어지기에 좀 편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주절주절

밤에 포스팅을 하고 확인할때는 이미지가 전부 보였었는데
오전에 댓글부터 확인하니 이미지가 엑박이라는 댓글들이..... 이미지가 전부 엑박으로 뜨더군요.
포스트 수정을 하려고 보니 15개의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 했었는데 첨부파일이 싸그리 사라져버렸네요..
티스토리 서버에서 이상이 생긴건지..... 아효~~

모바일 포스팅에서 가장 아쉬운점은 발행으로 설정하더라도 view분류를 선택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발행포스팅은 아직 시도하지 않았기에 view발행이 가능한지의 여부도 아직은 확실치 않구요.
그렇더라도 밖에서도 간편하게 포스팅 할 수 있다는게 매력이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