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인터넷.취미

사무실, 집에 컴퓨터가 여러대일 때 함께 사용하는 네트워크(IP) 프린터 설정에 대해 아시나요?

요즘 일반 가정, 사무실을 막론하고 프린터가 없는 곳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인데요.

오래전 프린트 시간도 오래걸리고 소음이 엄청 심했던 도트프린터에서부터 잉크젯프린터, 레이저프린터, 복합기 등 다양하게 발전해왔고 블루투스를 통해 무선기기와도 연결되는 프린터까지 대중화 되었습니다.

이런 프린터를 PC의 usb포트와 직접 연결해서 사용하는 로컬프린터 형식으로 많이들 사용하고 있죠.

만약 가정이나 소규모 사무실(인원이 많은 대규모 사무실의 경우 보통 VPN망을 통해 프린터라기 보다는 대형 OA기기에 접속하기 때문에 제외하구요.)에서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지 않은 PC를 사용할 경우 usb드라이브등을 통해 프린터가 연결된 pc로 이동해서 프린트를 하는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같은 공간에서 사용하는 모든pc에서 한개의 프린터에 ip로 접속해서 프린트를 할 수 있다면.....


오늘 알려드릴 내용이 바로 같은 공간에서 사용하는 모든pc에서 프린터에 ip로 접속해서 프린트를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포스팅을 생각하게 된 이유

얼마전 민원24 사이트를 통해 인터넷으로 각종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가장 흔하게 발급받는 민원서류인 주민등록등본을 시,군,구청과 주민센터에 가지 않고 인터넷으로 그것도 무료로 발급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렸답니다.

그 포스팅을 한 이후 댓글로도 혹은 유입되는 키워드를 통해서 많은 분들이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때 출력이 가능한 프린터에 대한 내용도 궁금해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민원24 사이트의 발급지원프린터에 대한 안내문을 살펴봤습니다.

실제로 해당 사이트에 프린터 목록이 소개되고 있었구요. 아주 먼 옛날 호랑이가 담배피던 시절에 생산된 프린터만 아니라면 어지간한 기기들은 지원한다고 보여지더라구요.
하지만 위에 표시된 부분을 잘 살펴보시면 지원목록에 있다 하더라도 공유프린터를 사용하는 경우 서류를 출력할 수 없다는 문구가 보입니다.

간단한 개요도를 통해 공유프린터에 대해 설명을 드리면 공유기를 통해 두개의 컴퓨터가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구요.
컴퓨터A에 프린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때 컴퓨터A에서 프린터 공유설정을 할 경우 같은 네트워크에 속해있는 컴퓨터B에서도 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때 컴퓨터A에 연결된 프린터를 공유프린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네트워크 프린터는 도대체 어떻게 다르냐고 질문할 수도 있을 텐데요. 이제부터 네트워크 프린터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네트워크 프린터 설치의 전제조건

위에서 말씀드린 ip로 접속하는 프린터를 간단하게 통칭해서 네트워크 프린터라 합니다.
그럼 이 네트워크 프린팅을 가능하게 하는 환경의 전제조건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1. 당연하겠지만 IP를 할당 받을 수 있는 프린트가 있어야 합니다.

사무실에서 사용하고 있는 엡손의 TX510FN기종의 복합기입니다.



오른쪽에 큼지막하게 이더넷(Etherent)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이더넷이란 근거리 통신망이 어쩌구저쩌구... 머리아픈 얘기는 치우구요....
그냥 눈으로 확인하는게 빠릅니다.



프린터 뒷쪽에 Lan케이블을 끼울 수 있는 소켓이 있습니다. 즉, 프린터에 랜카드가 내장되어 있다는 뜻이죠.
프린터 뒷쪽을 보구선 랜선을 끼울 수 있다... 그러면 네트워크 프린팅이 가능한 기기가 되겠죠.



2. pc와 프린터가 동일한 네트워크에 속해있어야 합니다.

간단합니다. 공유기로 pc와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으면 됩니다.
pc의 수가 좀더 많은 사무실의 경우 사내망(vpn)으로 연결되어 있을 수도 있구요.

보시다시피 제가 있는 사무실엔 공유기로 pc와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사실 pc는 연결되어 있었지만 프린터는 연결이 안되어 있었답니다. 제가 랜선을 이용해서 프린터와 공유기를 연결한 것이죠.


이렇게 네트워크 프린팅을 위한 전제조건을 먼저 살펴봤구요. 이제 설치를 위한 준비사항을 살펴볼까요?




설치전 준비사항

먼저 프린터의 ip를 확인합니다.

공유기와 프린터가 랜선으로 잘 연결이 되었다면 pc와 마찬가지로 프린터도 ip를 할당받게 됩니다.

보시다시피 공유기에서 할당된 ip를 받은 모습입니다.


그리고 해당 프린터의 드라이버를 다운받고 설치합니다.

프린터의 기종과 사용하는 PC의 OS에 따라 조금씩은 달라지겠지만 크게 다르지 않고 대부분 비슷한 양상을 띄기 때문에
제가 사용하는 윈도우7과 엡손의 TX510FN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프린터의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프린터의 기종과 운영체제에 따라 프린터 드라이버를 다운 받습니다.



OS는 윈도우7 32bit, 프린터는 사용기종인 TX510FN의 드라이버를 선택했습니다.



파일을 다운받아서 저장하시거나 혹은 바로 실행을 해서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저는 파일을 다운 받은 후 실행해서 드라이버를 설치했습니다.
프린터 드라이버의 설치과정은 그리 어렵지 않으니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겠습니다.

여기까지 네트워크 프린터의 설치를 위한 준비도 끝냈고 본격적으로 설치를 시작해보겠습니다.




네트워크 프린터 설치과정

이제 본격적인 설치에 들어갑니다.
가장 먼저 프린터추가 메뉴로 들어가야 하는데요.

윈도우7과 비스타의 경우 왼쪽아래 윈도우아이콘을 클릭하고 표시한 부분처럼 장치 및 프린터를 선택합니다.



프린터 추가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잘 살펴보시고 선택하셔야 합니다.
서두에 설명드렸듯이 일반적으로 프린터를 설치할 때 보통 컴퓨터와 직접연결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로컬프린터로 설치하게 됩니다. 하지만 네트워크 프린터를 설치할 때는 표시한 부분처럼 네트워크, 무선 또는 블루투스 프린터 추가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같이 바로 해당 IP의 프린터를 목록에 보여줍니다.
이 경우 다음을 눌러서 진행하면 드라이버 선택 후 금방 설치가 끝나게 됩니다.


하지만 위와같이 목록에 프린터가 제대로 보여지지 않는다면....

'원하는 프린터가 목록에 없습니다'라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넘어가는데요. 보이는 것처럼 TCP/IP 주소 또는 호스트 이름으로 프린터 추가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그 후에 위와같이 장치유형은 TCP/IP 장치를 선택하고 호스트 이름 또는 IP 주소에 프린터에서 확인했던 IP주소를 입력한 후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그리고 위와같이 목록에서 제조사와 프린터 기종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제조사와 기종 선택이 끝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여지구요. 마지막으로 다음을 한번더 클릭하면.



비로소 네트워크 프린터 설치가 끝났습니다.




네트워크 프린터의 개요도

위에서 민원24 사이트와 함께 설명드렸던 공유프린터와 네트워크 프린터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아직까지도 잘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을 위해 네트워크 프린터의 개요도를 설명드릴게요.


보시다시피 프린터는 세대의 컴퓨터 중 어떤 컴퓨터와도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을 뿐이죠.
대신 컴퓨터A, B, C세대의 컴퓨터 모두 프린터를 이용할 수 있다는게 공유프린터와 차이라면 차이겠죠.

그리고 또 하나의 가장 큰 매리트는.....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 할 경우 wifi를 통해 접속한 노트북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프린터를 이용할 수 있다는겁니다.
제가 직접 설치하고 테스트까지 마친 결과이기에 이 부분은 틀림이 없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하하하!!!



오늘은 조금 머리가 아플 수도 있는 네트워크 프린터 설치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작은 사무실에 3대 정도의 PC를 이용하는 경우, 혹은 가정에서도 이와 같이 이용하거나 무선공유기를 사용하면서
데스크탑에 연결된 프린터를 사용하고 싶을 때 네트워크 프린팅을 통해 간편하게 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 기억하시고 한번쯤은 시도 해보시기 바랍니다.

단, 위에 설명드린 전제조건을 만족할 경우에 말이죠.

제발!! 전제조건을 무시하고 공유기가 없는 곳에서는 어떻게 하느냐?
우리집 프린터는 랜카드 꽂는 곳이 없는데 어떻게 하느냐? 와 같은 난감한 질문은 삼가주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