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인터넷.취미/블로그 팁 & 스킨배포

친절한 포스팅을 위한 '이전 글 링크 삽입' 플러그인을 설정하세요.

<블로그팁: 친절한 포스팅을 위한 '이전 글 링크 삽입' 플러그인으로 기존의 포스트를 링크한다면...>



블로그 포스팅을 하다보면 이전에 작성했던 포스트와 비슷한 내용이거나 연관되는 내용일 경우 해당 포스트의 글을 확인 할 수 있도록 링크를 삽입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또한 관련이 없더라도 이전 포스트를 언급하게 되는 경우가 있죠.
이럴 때 사용 할 수 있는 방법이 몇가지가 있는데요. 이미 그와 관련된 포스팅을 했었답니다.

위에 링크된 포스트에서는 링크를 삽입하는 각기 다른 몇가지의 방법과 그들 중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설명했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플러그인의 삽입형태에 따라 어떻게 링크가 표시되는지 알아볼까 합니다.



이전 글 링크 삽입 플러그인 설정

이전 포스트에서 관련 내용을 설명했지만 관리페이지의 위치도 다시 확인 할겸 설명하고 넘어 갈게요.

설정을 위한 메뉴는 플러그인의 플러그인 설정에서 확인 할 수 있는데요.
플러그인의 전체 목록이 많기 때문에 표시된 것처럼 글쓰기를 클릭하시면 해당 플러그인을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삽입형태에 따라 각기 다르게 삽입되는 링크

위에서 플러그인의 설정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설정이 그리 복잡하진 않구요. 보시다시피 '삽입 형태'라는 설정 메뉴가 보입니다.

이 삽입 형태에 따라 링크가 어떻게 삽입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날짜 - [카테고리] - 제목

제목 그대로 날짜와 카테고리 글제목이 모두 표시되는 형식입니다. 위의 설정으로 이전 글을 삽입 해보겠습니다.


포스팅 날짜, 카테고리(하위카테고리 포함), 글 제목이 길~~~~~게 표시됩니다.
보시다시피 이건 길어도 너무 깁니다...
뭐.. 제 블로그의 카테고리명이 길어서 그런 걸지도....ㅋㅋㅋ



2. [카테고리] - 제목

날짜는 빠지고 카테고리와 글제목이 표시되는 형식입니다. 역시 이전 글을 삽입 해볼게요.


날짜가 빠지긴 했지만 역시 카테고리 명이 길 경우 좀 길어지게 되네요.



3. 날짜 - 제목

이번에는 카테고리가 빠지고 날짜와 글제목이 표시되는 형식입니다. 이전 글을 삽입 해볼까요?


이건 좀 괜찮아 보이네요. 그런데 굳이 날짜가 나올 필요가 있을까요?



내가 생각하는 삽입 형태의 가장 바람직한 방법

위에서 세가지 삽입 형태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마지막으로 남은 한가지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라 생각하고 있고 설정해놓고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삽입 형태: 없음

과연 이렇게 설정하면 어떻게 링크가 표시될까요?



이렇게? 위에 박스 안에 내용이 보이시나요?


보일리가 있나요 내용이 없는데...ㅋㅋㅋ

그렇담 설정한대로 내용이 없는걸까요?




그럼 위에 보이는 것처럼 날짜, 카테고리, 제목이 모두 사라지고 링크의 주소가 표시될까요?

아닙니다.





위와 같이 날짜, 카테고리가 사라지고 포스트의 제목만 보여지게 됩니다.

근데 이상하게 뭔가 속은 기분이 들지 않으시나요?
없음 보다는 제목 이라고 항목이 표시되어 있으면 헷갈리지 않을텐데....ㅋㅋㅋ

필요할 때마다 글의 목록을 찾아서 링크주소를 넣거나 복사, 붙여넣기로 힘들게 이전 링크를 삽입하고 계시지 않은가요? 아직도 사용하지 않으신다면 사용 해보실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