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인터넷.취미/베가레이서(IM-A760s) 활용기

스마트폰(베가레이서 IM-A760S)으로 모바일 티머니를 이용하자!!

[스마트폰(베가레이서 IM-A760S) 활용기: 교통카드? 난 모바일 티머니로 편하게 이용한다]

1월의 마지막날 어떻게 보내셨나요? 벌써 12시가 넘었으니 어느덧 2월이 시작되었습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베가레이서 활용기를 써보는데요. 그 주제는 남들보다 한참 뒷북인 모바일 티머니 이용기입니다.


뜬금없이, 모바일 티머니 나온지가 언제인데...

정확히는 모르지만 오래됐습니다...ㅎㅎㅎ

사실 두어달 전까지만해도 티머니를 이용할 일이 거의 없었습니다. 차를 가지고 다녔기 때문인데요.

두달 전에 마눌님과 제차를 모두 중고상에 헐값에 넘기고 작은 차 하나로 뚝딱 만들었습니다.(잉?)
아무래도 차가 한대밖에 안되다보니 자연스레 버스를 이용하게되고 시간적인 손해는 생기지만 버스를 타기위해 조금이라도 걷게 되고 나름 괜찮더군요.

그래서 한달정도 전부터 주말 외에는 버스를 이용하고 있답니다.

처음 일주일은 현금을 내고 버스를 이용했었는데요. 천원짜리 지폐를 항상 준비해야 하는 것도 번거롭고 스마트폰도 이용하고 있겠다. 좀더 스마트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해보기로 결심했습니다.



스마트한 대중교통 이용, USIM카드를 바꾸다

제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아시다시피 베가레이서입니다.
하지만 유심은 이전부터 사용하던 일반 USIM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었답니다.

모바일 티머니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금융유심을 이용해야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베가레이서와 더불어 갤럭시 S2, S2 LTE, 옵티머스 LTE등의 스마트폰은 NFC기능(근거리 무선통신)을 지원하는데요.
이런 기기는 NFC유심을 장착해야 모바일 티머니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통신사 대리점을 방문해서 NFC유심으로 변경했구요.(가격은 9900원)
오른쪽 위에 보이는 것이 기존유심, 아래에 보이는게 NFC유심입니다.



모바일 티머니 어플설치 및 회원가입

위에 설명드렸던 NFC지원 기기에는 T-cash어플(SKT기준)이 설치되어 있다더군요.
근데 전 이 사실을 모르고 T-store에서 모바일 티머니 어플을 다운받았답니다.

기본 어플이 설치되어 있다면 굳이 다운 받을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어플설치와 회원가입은 순차적으로 진행하시면 되기에 생략합니다... 사실 깜빡하고 캡쳐를 못했네요...^^;;



모바일 티머니 둘러보기

회원가입과 카드발급은 비교적 간단하게 이뤄집니다.

어플을 실행하고 본격적으로 둘러볼까요?


'T money가 휴대폰 속으로'라는 카피가 인상적인 인트로 화면입니다.


충전을 하기 전이라 잔액은 0원으로 표시되네요.


어플 실행과 동시에 위와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는데요.
교통카드의 기능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설정해야 하는 항목이 있답니다.


두가지 기능이 모두 활성화되어야하기 때문에 둘 다 선택을 해줍니다.


어플 내에서도 충전은 가능합니다.(월정액제로 자동충전도 가능하지만 여기서는 생략)


저는 신용카드를 선택해봤는데요. 휴대폰결제(폰빌)와 티코인 충전도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충전은 금액과 상관없이 7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요즘 편의점에서 현금으로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저도 편의점에서 10,000원을 충전했습니다.
물론 현금 충전은 수수료가 없구요.



대중교통 이용시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는 어플을 실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저 버스, 지하철등을 이용할 때 리더에 스마트폰 뒷면을 가까이 대기만 하면 끝!!

참 쉽죠잉?!!

그리고 사용내역에서는 사용, 충전한 금액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위에 보이는 교통내역을 선택하면 대중교통을 이용한 날짜와 시각까지 정확히 표시된답니다.

조금은 부족한 활용기이지만 간단하게 참고만 하시라고 끄적거려봤습니다.
뭐... 자가용을 이용하신다면 별 필요없는 내용이지만 가끔씩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아요~~^^